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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해요(Q&A). /경제활동

네트워크 마케팅과 다단계의 차이

질문

 

네트워크마케팅하고 다단계 하고 뭐가 다른 거예요?

뭐 사라고 강요도 하지 않고 지인 끌여들이는 것도 하나 없고

가입비도 없고 이런 것도 불법다단계인가요?

 

답변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네트워크마케팅과 다단계는 같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소비자 모집 방식이 네트(그물)처럼 짜여진다는 의미이고
다단계는 수익구조가 여러 단계의 소비자로부터 발생된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용어는 다양합니다. 

디렉트셀링마케팅(직접판매마케팅), 멀티레벨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

프로슈머마케팅, 비즈슈머마케팅 등... 

쓰이는 용어는 다르지만 본질은 같은 마케팅으로 보시면 되세요. 

 

 

 

네트워크마케팅은 1920년 대에 미국의 하버드 대학원생의

소비자 구매 성향에 대한 세일즈 기법의 논문으로 

구전광고의 효과를 입증하는 이론으로 제출되었는데

하버드 대학 던킨 교수가 학술에서 발표하면서 알려졌습니다.

 

이 논문의 내용을 보면 

"당시 제품 판매 방식으로 세일즈맨이 가가호호를 하여 설명하고

판매실적에 따라 세일즈맨은 급여를 받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제품 구매 효과가 세일즈맨의 가가호호 보다

제품을 써본 소비자가 하는 말을 듣고 사는 게 더 많다는 것,

즉 구전 광고의 효과가 더 좋더라는 것을 발견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판매시스템을 바꿔 소비자에게 구전 광고를 하게 하고

이 광고를 들은 다른 소비자가 회사와 직접 거래를 하는 방식으로 판매하고

판매된 실적에 대한 이익은 구전 광고에 참여한 소비자에게 지급한다면...

 

이 마케팅의 효과는

회사는 

소비자의 경험을 통한 구전 광고는 제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고

광고와 세일즈맨의 교육에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렇게 절감된 비용은 제품 개발에 투자하여 품질을 더 높일 수 있다. 

 

소비자는 제품 구매 비용만으로 창업의 효과를 얻어 소득을 만들 수 있으니

회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입니다.

 

여기에서 발생한 용어가 다이렉트셀링(직접판매)마케팅 입니다. 

즉, 회사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한다는 의미이지요. 

 

멀티레벨마케팅의 용어는 소비자가 소개한 소비자를 1단계라 하고

1단계 소비자가 소개한 소비자를 2단계 소비자라고 하고

2단계 소비자가 소개한 소비자를 3단계 소비자라고 하며 

이렇게 단계마다 발생한 매출에 대한 소득도 인정한다 하여

멀티레벨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네트워크마케팅

소비자가 네트처럼 짜여지는 구조를 형성한다 하여 나온 용어입니다. 

 

프로슈머마케팅

엘빈토플러가 소비자가 회사 마케팅에 참여하는 시대를 일컫게 되어 나왔고

 

비즈슈머마케팅은 

소비자가 거대 그룹을 형성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하여 나온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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